해외 렌트카 예약 시 주의사항 정리
2024년 7월 1일
요즘에 해외에서 렌트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해외로 여행을 가서 렌트카를 이용할 경우에는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해외 렌트카를 예약할 때 주의할 사항들을 모를 경우에는 렌트카를 빌릴 수 없거나 추가 요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해외 렌트카를 예약하기 전에 꼭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 확인하기
국내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1년이지만 해외에서 인정해 주는 유효기간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 캐나다, 호주 등의 경우는 개별 주마다 법이 다르기 때문에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을 인정해 주는 기간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유효기간이 1년이러라도 6개월만 인정해 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방문할 국가의 우리나라 대사관, 영사관 등에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예전에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는 국제운전면허증을 새롭게 발급받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 국내 운전면허증 가지고 가기
국제운전면허증이 있다고 하더라고 렌트카를 빌릴 때 국내 운전면허증을 보여달라고 하는 렌트카 회사들도 있습니다. 물론 국내운전면허증은 국제운전면허증과 대조하는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국내운전면허증이 없는 경우는 차량 렌트를 안 해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국내운전면허증을 꼭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 가입 및 보장내용 확인하기
요즘에는 해외 렌트카를 빌릴 경우에 국내에서 대부분 미리 예약을 하고 여행을 가는 경우가 많은데 온라인으로 예약을 할 경우에는 자동차보험료가 포함되지 않은 가격으로 예약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렌트카가 이렇게 보험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으로 예약을 받은 후에 현지에서 보험료를 추가로 부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격을 비교할 때 보험이 포함된 가격인지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해외에는 고가의 자동차가 많아서 자동차보험 대물보장 한도를 최대한 높여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캐나다 등에서는 대물의 한도를 최소 1백만 달러(약 14억 원) 정도로 설정한 후 가입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점을 참고해서 보험의 보장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행거리 옵션 확인하기
마일리지(주행거리)의 경우는 무제한(unlimited)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렌트카를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일 또는 킬로미터 당 추가로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에는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청구되는 경우도 있으니 가급적 무제한 주행거리 옵션이 포함된 렌트카를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인 명의 신용카드 가지고 가기
해외에서 렌트카를 빌릴 경우에는 대부분 신용카드를 요청하게 되는데 신용카드의 경우는 운전자 본인의 명의로 된 것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일부 해외 국가의 경우는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가 없을 경우에는 렌트카를 빌려 주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본인의 신용카드를 가지고 가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렌트카뿐만 아니라 호텔 등 다른 곳에서도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본인의 신용카드를 지참하는 것은 꼭 필요한 준비사항입니다.
또한 신용카드 한도의 경우도 렌트카를 장기간 이용할 경우는 어느 정도 한도가 남아 있는 신용카드를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의 한도가 부족해서 렌트카를 빌릴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해외여행 전에는 신용카드의 남은 한도를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