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유심 사용할 때 꼭 알아야 할 정보
2024년 7월 25일
해외에서 유심 사용 시 유용한 정보
해외로 여행을 갈 경우에는 로밍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유심칩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외 로밍을 하는 것보다는 유심칩을 구매해서 사용하면 좋은 경우가 많지만 유심의 경우는 본인의 여행 목적에 맞는 것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해외에서 유심을 사용할 경우에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컨트리 락(Country Lock) 해제
해외에서 우리나라에서 구매한 핸드폰으로 유심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핸드폰에 컨트리 락(Country Lock)이 걸려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컨트리 락(Country Lock)은 핸드폰을 특정 국가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 놓은 것인데 컨트리 락은 핸드폰을 구매한 곳에 가면 무료로 풀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해외에서 컨트리 락을 해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해외의 경우는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국내에서 컨트리 락을 해제하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지금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 이외에 예전에 사용하던 핸드폰이 있다면 그것을 컨트리 락(Country Lock)을 해제하고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은 유사시에 로밍으로 사용하고 예전에 사용하던 핸드폰은 유심을 이용해서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것 같습니다.
- 유심은 해외 현지에서 구매
유심은 국내에서도 미리 구매해서 가는 것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해외 현지에서 구매하면 보다 다양한 옵션과 가격대의 유심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유심(Usim)을 유심이라고 부르는 곳도 있지만 그냥 심(Sim)이라고 부르는 국가도 있으며 공항에 구매하는 것은 비싼 경우가 많아서 공항에서 구매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에서 유심을 구매하기 가장 좋은 장소는 대형 쇼핑몰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형 쇼핑몰은 이동하기 편리한 시내에 위치한 경우가 많으며 다양한 이동통신사의 유심을 판매하는 상점들이 밀집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쇼핑몰을 방문해서 최소 2-3곳의 통신사에서 판매하는 유심의 가격, 조건, 사용기간 등을 비교해 본다면 저렴한 유심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유심의 종류 확인
해외에서 판매하는 유심칩의 경우는 데이터만 사용이 가능한 Data Only가 있고 데이터와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Data & Talk가 있습니다. 해외에서 전화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경우는 데이터만 사용이 가능한 Data Only용 유심을 구매하면 비용을 조금이라고 아낄 수 있습니다.
미국, 캐나다, 호주 등 국가의 지역이 넓은 경우는 유심을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잘 확인해 보고 구매를 해야 합니다. 예들 들어서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유심의 경우는 뉴욕주 등에서 사용이 불가하므로 구매 전에 미국 전역에서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