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여행지 선택 및 준비할 것들

2024년 3월 19일

아프리카는 아직 여행지로는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곳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TV와 유튜브 등을 통해서 간접 체험을 하고 있지만 아프리카를 직접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은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아프리카 여행지 선택 방법과 아프리카 여행을 하기 전에 꼭 확인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프리카 여행할 국가 및 지역 선택

아프리카 대륙은 워낙 넓고 국가 간의 이동을 위한 교통수단도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 지역 최대 2-3곳 국가를 선택해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2주 이상의 긴 여행 일정이라면 여러 국가를 방문해도 되지만 2주 이내의 여행 기간이라면 최대 2-3개 국가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프리카 여행은 크게 북부 아프리카, 중부 아프리카, 남부 아프리카로 지역을 나누어서 생각하면 여행지 선택이 한결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북부 아프리카를 여행하고 싶다면 이집트, 튀니지, 모로코 등을 함께 방문한다면 비교적 편안한 일정으로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북부 아프리카를 방문할 경우 두바이 등 중동 지역을 경유해서 간다면 보다 많은 곳을 여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부 아프리카는 탄자니아, 케냐 등 자연 국립공원과 킬리만자로가 있는 지역이며 아프리카에서는 치안이 가장 안 좋은 지역입니다. 이 지역을 여행하는 가장 큰 목적은 국립공원 사파리 투어와 아프리카 토속 부족 관광이지만 치안이 좋지 않으므로 가급적 여행사 현지 가이드와 함께 관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남부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국가는 남아프라카 공화국입니다. 남아프라카 공화국도 치안이 좋은 편을 아니지만 희망봉, 케이프타운 등에서 아름다운 해안의 절경을 즐길 수 있고 아프리카에서는 가장 온화한 지역이라 여행하기 좋은 기후의 지역이 많이 있습니다.

  1. 아프리카 여행 준비할 것들

아프리카 여행을 가기 전에는 아래의 3가지를 반드시 잘 확인하고 여행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꼭 읽어보고 여러 번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여행 금지 및 주의 국가 확인하기

아프리카 국가들은 내전 등으로 치안 상태가 안 좋은 국가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프리카로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반드시 여행 금지 또는 주의 국가를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여행 금지 또는 주의 국가는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면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여행 금지/주의 국가 확인하기 ]

(2) 비자 발급 필요 국가 확인

미주, 동남아시아, 유럽 등의 대부분의 국가는 여행비자 발급 없이 방문이 가능하지만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는 여행비자를 발급받아야 방문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면 여행비자 발급이 필요한 아프리카 국가를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비자 발급 필요 국가 확인하기 ]

(3) 예방 접종

아프리카는 우리나라와 기후와 환경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없는 풍토병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프리카 여행을 떠나기 전에 황열병, 파상풍, 말라리아 등에 대한 예방주사를 접종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면 아프리카의 국가별로 필요한 예방접종 종류를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 필요 국가 검색하기 ]